수업행동분석실의 목적
수업행동분석실은 (예비)교사의 수업 지도경험을 체험하고 수업기법을 연구하기 위한 공간이다. 다음은 수업행동분석실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이다.
수업행동분석실은 수업과정에 필요한 교수기법 및 전략을 연습하고 관찰하기 위한 시설물을 의미하며, 교사양성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시설물이다. 수업행동분석은 마이크로티칭(microteaching)과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으며, 동료 혹은 교수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수업기법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수방법이다.
수업행동분석실의 구성
수업행동분석실 구성
수업행동분석실은 1) 실습실, 2) 관찰실, 3) 관리실로 구성된다.
- 실습실은 수업을 지도하기 위해 학생들이 수업기법을 시연하는 경험을 쌓는 공간이다.
- 관찰실은 다른 사람의 수업방법을 관찰하기 위한 공간이며, 단순한 관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수업기법에 대하여 논의하고 배우기 위한 학습공간이다.
- 관리실은 수업 실습 장면을 녹화한 자료를 열람하기 위한 공간(자료 열람실)으로 활용할 예정이다.